Killer Crossover

wooss2oov.egloos.com

포토로그



[스타]하두꺼 그대로 따와서 (졸라 까칠하게) 단평 텨블넥X지

[스타리그] 요새 본 선수들 단평

1. 김윤환

판짜기 잘함. 저그의 브레인이라는 네이밍이 나쁘지 않음. 소울에서 가장 소울답지 않은 스타일의 저그가 가장 잘한다는 것이 아이러니다. 박태민의 느낌이 강하게 남. 저저전이라곤 해도 이제동도 발랐던 다전제는 괜찮을 듯 싶은데 현재의 이영호 상대로도 통할 지는 의문. 경기 내 큰 그림 그리는 방식은 현재 저그들 중에서 최고라고 생각. 그런데 플레이 면에서 이렇다 할 특기가 없음. 멀텟, 컨트롤 모두 대략 상위권 정도, 따라서 판짜기가 무너졌을 때 이겨내는 힘이 부족할 수 밖에. 냉정하게 말하면 그렇기에 이제동이 될 수 없다.

2. 김정우

'경기력' 이라는 것을 정의할 수는 없지만 경기를 보면서 '잘한다' 는 느낌이 든다는 점에서는 택뱅리쌍에 가장 근접한 것이 김정우라고 생각. 다만 경기 준비에서 판을 짜는 능력은 부족하다. (저저전 심리전이 부족한 것이 이 때문)이윤열과 비슷한 부류라고도 볼 수 있는데 그런 천재적인 센스를 가진 것도 아니고 마재윤이 막장이 아니었다면 훨씬 시너지가 났을거라는 생각. 더구나 지금은 판짜기없이 경기력만으로는 한계가 명확한 상향평준화의 시대. 검증이 필요하다기 보다는 프로리그와 개인리그의 차이에 대한 '깨달음' 이 절실하다. 사실은 이제동도 이 과정을 겪었었고. 

3. 김명운

밸런스가 좋은 스타일이나 한빛이 웅진이 된 후에 웅진 선수들에게 '멘탈' 이라는 가치는 별로 중요하지 않은 모양. 변형태에게 2-0으로 밀리다가 역스윕을 했던 대인배, 마재윤에게 패배했을지언정 굴복하지는 않았던 한빛의 남자 박대만의 정신력은 온데간데 없고 유약한 윤용태의 멘탈만이 남았다. 김명운도 마찬가지 포텐셜을 경기력으로 충분히 폭발시키는 데는 성공했지만 한 번 어긋난 톱니바퀴를 바로 잡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는 타입. 게다가 개선의 여지가 별로 없다. 저그 이야기를 하다보니 이제동의 위대함만이 절실하게 느껴지는군.   

4. 우정호

허영무의 재림이랄까. 프로리그 필패카드, 어영부영 답답한 경기력, 새가슴의 면모를 재능과 끊임없는 기회로 극복한 케이스. 허영무에게 송병구가 있었다면 우정호는 강민과 박정석도 없이 컸으므로 오히려 재능의 크기는 더 할 수도 있다. 멀텟이 좋고 경기내에서 상당히 유연하지만 번뜩이는 무언가는 없는, 앙꼬가 조금 부족한 찐빵 느낌. 우정호는 포텐을 아직 다 터뜨리지는 못했다고 보는 견해인데 현재는 송병구와 김택용의 가운데 어디쯤엔가 있다. 이거슨 양산형?! KT에 있으면 후로리그 1승카드 이상은 힘들어 보임. 어쨌든 허영무는 결승을 밟아 본 전지전능. 

5. 진영화

재밌는 토스. 멘탈, 유연성, 빌드 뭐 하나 제대로 다듬어지지 않았으나, 쉽게 지지 않는 이미지를 가지고 있음. 이것은 우직한 노력의 힘이나 또한 재능이 덧붙여진 결과. 우정호가 어느 정도 완성되어 가는 과정이라면 아직 진영화는 그 폭발력을 감추고 있는 느낌이다. 갈팡질팡하는 병력을 보며 멘탈에 답답해 하지만 또 주저없이 한 방 만들어 뛰어나가는 걸 보면 박정석의 카타르시스를 선사할 차기 재목이기도 하다. 최종테크는 도재욱이 될 것이나 훨씬 부드럽기에 그 이상의 결과물이 될 수도 있음. 이 친구 역시 문제는 동료복이 되겠다. 도재욱은 김택용을 만나고 나서야 폭발하기 시작했거든.

6. 박세정

별로 할 말 없음. 양산형 토스의 이상적 진화체 정도로 본다. 적당히 전략을 가미한데다가 꼼꼼한 스타일이라 경기 내적으로 흠이 크게 드러나지 않음. 그냥 이길 경기를 이기고 질 경기는 진다, 즉 임팩트가 없다. 게다가 미안하지만 위메이드. 외모를 넘어서는 승부욕이라던가 차분한 멘탈은 높이사나 '잠재력이 풍부하니 앞으로 기대가 되는 선수' 의 영역에서는 제외.

7. 박상우

저그 셋, 토스 셋인데 테란은 하나. 게다가 박상우. 이것이 테란의 현주소라고 보는게 타당할 듯. 결국 리쌍은 진리요 이영호는 위대하다. 박상우가 주목받는 이유는 압도적인 테테전, 그리고 현시점에서 토스와의 힘싸움이 가능한(날빌, 올인 즐) 세 명의 테란 중 하나이기 때문. 이영호는 두말하면 입아프고 염보성에게 데인 것이 어제 오늘 일이 아닌지라 박상우를 픽하게 된다. 아직 테란의 지배력이 미치던 시절에, 그러니까 임요환이 부활을 운운하고 머머전이 시대의 최강자를 가리는 고전이며 서지훈도 건재하던 시절에 메카닉 천재라던 전상욱이 있었다. 박상우는 너그러이 봐도 딱 고만큼이나 현재의 테란은 암울하지. 원탑을 제외하면.


- 덧붙임

저그 3인방이 이제동이 될 수 있겠느냐고 물으면 뭔 개소리냐고 되묻겠음.
그럼 이제동을 위협할 수 있겠느냐고 물으면 김정우.
테란의 암울기는 앞으로 길지 않을 것. 당장 저그의 암울기를 이끌어 온 이제동의 힘아래 현재 저그가 깝치는 풍경을 본다면.
게다가 염보성도 있다.
택은 '자극' 받지 않으면 이대로 후로리그용 토스본좌 정도로 전락할 위험이 있는데 이게 티원의 문제점. 왕자가 되어버림.
몇몇 선수를 더 던져준다면 떡밥을 받아 코멘트 해보겠음.

스텔횽 생축. 하두 즐연말.

핑백

  • Killer Crossover : 2009년 우쓰우쓰 이글루 결산 2009-12-31 18:34:07 #

    ... 3회) / Killer Crossover자주 발행한 밸리 & 대표 글 스포츠 (74회) / [스타]하두꺼 그대로 따와서 (졸라 까칠하게) 단평방송&연예 (2회) / 라디오를 듣다가.도서 (1회) / 시사IN - 좋거나 ... more

덧글

  • 울프우드 2009/12/28 16:50 # 답글

    아...깔끔하게 특징적인 면들을 게이머별로 잘 정리해주셨네요.

    테란이 암울해지면서 요즘 흥미를 많이 잃다보니.....

    염보성은 프로리그에서의 포스를 개인 리그에서 제대로 펼치면 상당히 강력한 모습을 보여줄텐데 조금 편차가 있는 것 같습니다.

    우정호는 지난 시즌에 KT 프로토스 라인의 희망으로 떠오를때 조금 관심있게 지켜봤습니다만 최근에는 별로 관심이 안가서....쩝......

    개인적인 바람이라면 운영형+양산형이 주를 이루는 스타 판에 과거 임요환 강민과 같은 전략형 게이머들이 새롭게 등장했으면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 우쓰우쓰 2009/12/29 11:18 #

    울프우드님 오랜만이네요^^

    염보성의 프로리그 편향은 유명하죠. 원인을 잘 모르겠다는게 문제인데 점차 김택용에게도 그런 징후가 나타나고 있으며 김정우도 약간은 불안합니다.

    우정호의 경우에는 지난시즌에 설레발이 좀 있었다면 이번시즌엔 오히려 '리얼' 인 것 같아요. 하지만 동시에 약점이 발견되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 중요한 시험대가 남아있다고 봅니다.

    전략형, 공격형 스타일리스트에 대한 바람은 많은 팬들이 가지고 있는 것이겠죠. 최근 프로리그 체제에서 높은 승률을 보장하는 특정 선수들의 운영이 교과서가 되면서 근근히 나오는 전략은 '날빌' 로 격하되는 것 같습니다. 그래도 이영한같은 스타일리스트가 나오면 환영은 받겠죠. 전략형은 더더욱 나오기가 어려운 환경인 것 같아요.
  • 찌질이 2009/12/28 18:35 # 답글

    저그중엔 동족전 빼고는 요즘 김정우가 상당히 잘하는거 같은데 또 그게 개인리그로는 이어지지 않는다는게.. 오히려 저는 김정우 보다 더 못한다고 생각했던 김윤환이 개인리그에서는 결과물들을 만들어 내고 있죠.

    테란은 아무리 봐도 이영호 빼고는 정명훈이 클래스가 가장 높은거 같습니다. 이재호, 신상문, 진영수, 염보성 이런타입들은 항상 한계가 명확하고 그나마 요즘 박상우가 떠오르고 있긴 하지만 제가 보기에는 그다지 클 선수인지는 아직 잘 모르겠습니다.
  • 우쓰우쓰 2009/12/29 11:22 #

    프로리그는 엔트리가 매주 나오기 때문에 연속성이라는 것이 없으나 개인리그에서는 연속성이 있죠. 다전제는 물론이거니와 더블엘리 방식에서도 마찬가지 입니다. 결국 판을 크게, 스토리있게 짜오는 선수가 조금의 실력차이는 가볍게 극복할 수 있는 게 개인리그인데 김정우는 그런 면이 확실히 부족합니다. 자신감은 있으니까 하던대로 하면 안진다. 뭐 이런 마인드인 것 같은데 상대는 하던대로 할 생각이 별로 없거든요. 같은 이유로 최근 리쌍록 벙커링도 이제동이 완벽히 잡아먹힌 경기라고 보네요.

    테란은 이영호빼고 정명훈에 어느 정도 공감합니다만 요즘 워낙 못해서 뭐라 할 말이 없네요. 김윤환과의 저그전은 이름값만 아니었다면 두 선수 모두 봐주기 힘든 경기력이었습니다.
  • 스텔 2009/12/28 18:43 # 답글

    스타 안본지 정말 오래 되었구나...
    난 요새 철권 크래시(텍크)를 주로 보지...=_=);

    여튼 축하 감사감사 ㅠㅠ;;
  • 우쓰우쓰 2009/12/29 11:22 #

    저도 뭐 요샌 대강 보는 정도네요.ㅎㅎ

    음식이 아주 맛있어 보이더라능^^
  • 비비 2009/12/28 19:39 # 삭제 답글

    2. 김정우 -> 김정우에게 있어서 가장 좋은 점은 일단 다른 저그들에 비해서 상대 빌드 간파는 빠른 것 같습니다 (단 대처는 김윤환이....) 그런 점을 좀 잘 살려야 하는데 잘 못사리는 것 같고요... 경기를 많이 봤는데... 드는 생각은 말씀하셨다싶이 판짜는 능력을 키워야 한다고 봅니다 그때 그때 대처하는 능력은 좋은데 좀 뭔간 2프로 부족한 느낌이 드는건 지울 수 없네요... 그리고 토스전이 좀더 발전해야 할것 같고요...

    3.김명운 -> 멘탈이 약합니다 이게 끝... 이영호 같은 경우는 한 두시즌 지나면서 멘탈을 올리는 법을 차근차근 이해했는데... 영 멘탈이 약하네요... 작년 MSL 결승에서 그전과 같은 배짱있는 모습을 보이지 못했지만 한상봉의 "상대가 이걸 하든 뭘 하든 난 내꺼 끝가지 해서 너 아작 낼꺼다" 라는 마인드를 장착하지 않은 이상... 현재 STX의 진영수와 같은 역사를 밟게 될것 같습니다 (전성기는 왔지만 영원히 4강과 8강만 가는 그저 그런 유저)

    4.우정호-> 우정호의 장점은 개인적으로 보기엔... 자기가 맘먹은대로 억지로라도 몰고가는 힘이 좋은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멀텟을 통해 특히 그러는데요... 영무 만큼 교전 컨을 늘리지 않으면 더 이상의 포텐은 없다고 봐야 할 것 같지만... 느낌상으론 지금 보다 좀더 발전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확실히 이 친구는 뭔가 기대하게 만드는 그런게 있어요

    5. 진영화-> 진영화 같은 경우는 개인적인 느낌으론 SQ 스타크래프트에 대한 이해도가 정말 높은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가끔씩 보여주는 직접 만들어오는 특이한 전략과 올인 러쉬 그리고 CJ 선수들 특유의 섬세하지 않지만 간결한 컨트롤 까지... 그리고 손 스피드가 더 올라갈 수만 있다면... 전 오히려 최종 테크를 강민 업그레이드 버전까지 가능하다고 봅니다... 이친구가 보여준 저그전이나 일반적인 경기는 가끔 보면 좀 쌩뚱맞은 느낌을 강하게 받아요... 분명히 뭔가 더 할 수 있는데 감추고 있는 느낌...

    6. 박세정 -> 프리스타일 스러움에 자유자재로 대처할 수 있는 능력 순간적인 센스가 좀더 는다면 더 올라가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씁...

    아 한상봉 선수에 대해선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 우쓰우쓰 2009/12/29 11:32 #

    비비님 안녕하세요. 댓글을 아주 길게 작성해 주셨네요. 좋은 글 감사합니다. 전체적으로 동의하구요. 진영화를 아주 높게 평가 하시는 것 같네요. 제가 '이해도' 라는 영역을 별로 고려해 본 적이 없는데 앞으로 진영화의 경기를 보게 된다면 참고해서 봐야겠습니다^^

    한상봉 선수는 아주 괜찮은 저그 유저죠. 다만 3김(?!) 저그에 비해서는 반보 이상 뒤쳐져 있다고 생각합니다. 일단 하이브 운영 능력에 대한 근원적인 의문이 있구요. CJ 저그 아니랠까봐 빌드를 짠 후 경기내에서 구현하는 능력은 높게 평가합니다. 마찬가지로 돌발 변수에 관한 대처도 김윤환 보다는 우위에 놓고 싶구요. 최대 장점은 멘탈이죠. 오히려 너무 고집스럽고 승부에 집착하는 면이 독이 될 수도 있을텐데 그런 점에선 김명운을 만난 것이 잘된 것 같아요. 하지만 워낙 스타일의 차이가 크기 때문에 경기력의 시너지는 양쪽이 그다지 얻기 힘들 것 같습니다. 굳이 따져도 손해보는 쪽은 한상봉이라고 생각해요. 스타일이 확실하기 때문에 팬들에게 어필을 할 수 있는 타입이나 상성에서 먹히기 쉽고 송병구와의 대전에서 보듯 고집스러운 면이 발목을 잡을 수 있기에 안정성 면에선 높은 점수를 주기 힘든데요, 마재윤 이후 안정감이 없는 저그로 최정점을 찍기는 어렵다는 것이 중론이기 때문에 획기적인 변화 없이는 그냥 <상위권 저그> 에 그칠 확률이 높다고 봅니다. 다만 의외성이 있기 때문에 개인리그에서는 프로리그보다는 훨씬 두각을 나타낼 타입이겠죠.
  • 에라이 2009/12/28 22:23 # 답글

    역시 잘하려면 가난해야 되나요
  • 우쓰우쓰 2009/12/29 11:32 #

    가난하면 못하고 부자면 늘어지는 것이 참 어렵네요.ㅎㅎ
  • Hadrianius 2009/12/29 20:02 # 답글

    채널이 완전히 날아가고(그깟 하이킥 따위 ㅠㅠ) 다음팟으로만 보고 있어서 더이상의 떡밥은 불가능이에욘 ㅠㅠ
    테징징이나 하나 써줘영. 저도 글 쓰면서 깜짝 놀란게 예전에도 '좀 하는' 테란이 좀 없어 보였는데 요새는 신희승 진영수 박상우 정명훈 정도 말고는 아예 안보이는게... 신상문도 맛탱이 가기 시작했고 고인규는 또 자기 틀을 못벗어나고 조병세 변형태는 동반추락에 스막전자는 테란이 날아가 버렸고.

    그나저나 코는 이제 프로리그마저 마패 뜨고 아주 요새 날빌 앞에서 쥐약이군여 ㅠㅠ
  • 우쓰우쓰 2010/01/05 14:02 # 답글

    왜 우리 코를 못잡아 먹어서 안달인 거냐ㅠㅜ

    근데 요즘 이영호하는 거 봐서는 테징징이란 과연 쓰일 수 있는 주제인가?! 라고 반문할 수 밖에 없음.

    지금 테란 암울론에 한 마디 해주자면 '니들 테란들은 영호보고 느끼는 바가 없냐' 임.

    느끼는 바가 있을 터이니 위너스리그 내지는 다음 개인리그 쯤에는 테란의 약진을 예상하는데 내 예상이 틀리게 된다면 테징징을 다시 고려해 보겠음. 그나저나 눈 많이 오는데 고생해라ㅠㅜ
댓글 입력 영역



메모장